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사업을 하면 안되는 이유

사업을 하면 돈을 많이 벌 것 같은가? 막 드라마에 나오는 대표들처럼 말로만 업무 지시하고 결재판에 서명만 하면서 시간이 남아서 평일에 사우나에서 시간 보내고 골프 치러 다닐 것 같은가? 일단 꿈 깨라.

 

“사업을 한다” 의미

사업을 한다라는 것은 당신이 회사를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작은 음식점이든 까페든 또는 네이버 스토어팜이든 결국 운영을 해야 한다. 회사를 운영한다는 것은 사업체를 지속시키겠다는 것인데, 이는 결국 수익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익을 발생시킨다는 것은 회사가 사용한 돈보다 벌어들인 돈이 더 많아야 한다는 뜻이다. 즉 매출은 올리고 매입과 고정비용을 줄어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는 별개의 내용이니 언급하진 않겠다.
그냥 사업체를 운영한다라는 것만 생각해보자.

 

일단 본인이 다니고 있는 회사를 생각보자. 지금 당신이 하는 업무는 몇 가지 인가? 그리고 그 외 부서들이 하는 업무는 몇 가지인가? 회사에 있는 모든 직원들이 하고 있는 업무의 양을 모두 알고 있는가? 대충이라도?


아직 모르고 있으면 사업은 꿈도 꾸지 말아라. 당신이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체를 운영하기 시작하고, 아직 직원을 채용할 정도로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다면 그 모든 업무는 당신이 오롯이 해야 한다. 큰 회사든 작은 회사든 개인사업자든 결국 대한민국에서 사업자등록증을 내서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체에 대한 모든 법에 영향을 받는 것은 매우 당연하고, 운영을 하려면 다른 회사가 하고 있는 기본적인 업무는 당연히 해야 한다.

 

직원이 없다면 몇가지 일을 해야 할까?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회사에서 부장이 정말 X같이 군다. 지도 잘난 것이 하나도 없으면서 왜 이렇게 갈구는지 모르겠다. 차라리 이렇게 비굴하게 일하느니 때려치우고 사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사표를 쓰고, 퇴직금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차리기로 했다. 그럼 아래 리스트 중에 할 줄 아는 것이 몇 가지 있는지 체크해보자.

 

  1. 본인이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려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설명할 수 있는가?
  2. 판매하려는 제품을 어디서 도매로 받을 수 있는지 아는가?
  3. 해외에서 수입하는 제품이라면 영어는 가능한가?
  4. 수입을 위한 통관절차와 관세에 대해서 아는 것이 있는가?
  5.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기 위해서 웹디자이너를 구하는 곳은 아는가?
  6. 그 웹디자이너의 실력을 판단할 수 있는가?
  7. 온라인 스토어는 어디서 만들 수 있는지 아는가?
  8. 온라인으로 홍보를 하기 위해서 광고하는 방법은 아는가?
  9. 판매된 제품을 택배로 발송하는 방법은 아는가?
  10. 택배사와 계약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아는가?
  11. 제품 불량, 파손 등에 대한 대처 방법은 알고 있는가?
  12. 구매자가 세금계산서 발행을 원한다. 할 줄 아는가?
  13. 구매자가 현금영수증 발행을 원한다. 할 줄 아는가?
  14.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은 아는가?
  15. 온라인 몰 이름은 현재 상표권에 침해되고 있는지 아는가?

대충 생각나는 것만 적어봤다. 이것 말고도 알아야 하는 것은 산더미이다. 이 중에서 회사를 다닐 때는 다른 부서가 해주는 업무도 있을테고, 같은 부서 내에 다른 사람의 업무인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사업을 시작했고 이런 업무를 해줄 직원들을 고용할 돈이 없다면 다 본인이 직접 알아보고 직접 해야 한다. 가능하겠는가?

간과하는 것 바로 니 월급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간과하는 것이 바로 인건비이다. 그래도 직원 인건비는 계산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본인 인건비는 계산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업을 해서 실패하는 것이다.
왜 실패를 하냐고? 나는 밤낮없이 죽어라 일하고, 직원은 하루에 딱 8시간, 일주일에 5일만 일을 하는데 나랑 같은 월급을 가져간다. 이런 상황이 6~12개월 동안 계속된다고 하면 버틸 수 있을까? 버틴다고 내가 직원보다 2배, 3배 많은 월급을 가져갈 날이 오가나 하는 것일까? 같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작던 크던 회사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직원들 월급, 사무실 임대료, 세금, 4대 보험료, 기타 고정비용 등을 내면서 수익을 내야 한다. 그리고 회사 다닐 때 받던 월급보다는 많이 벌거나, 같은 수입을 내면서 자유시간이 훨씬 많아야 사업을 하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회사에서 일하는 것과 사업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겠다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다시 떠올려봐라. 그리고 상상하는 것만으로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천배, 만배의 스트레스를 사업을 시작하면 받게 될 것이다. 이런 것들을 모두 견딜 준비와 각오가 되어야 사업을 하길 바란다.

 

그런데 혹시 사업을 하려는 생각이 아직도 있다면,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 3가지를 참고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