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성공하기 위해서 20~30대가 꼭 해야 할 것 1편

40대에 성공하기 위해서 20대, 30대에 무엇을 해야 할까?

일단 성공한다는 것부터 정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국가이니 성공한다는 것은 곧 돈을 많이 번다는 뜻으로 함축하겠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것을 성공했다고 받아들인다.

그럼 이제 돈을 어떻게 많이 벌 수 있는지 알면 문제는 해결된다. 부모님에게 유산을 상속받는 것은 제외하고, 본인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금융소득이다.

근로소득 : 일해서 월급으로 발생된 소득
사업소득 : 사장이 되서 사업으로 발생된 소득
금융소득 - 주식, 재테크 등이 금융을 통해 발생된 소득

20, 30대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추천하는 소득은 근로소득이다. 사업소득과 금융소득에 비해서 위험이 낮고, 공부를 하면서 월급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근로소득은 매우 유리하다. 그리고 어짜피 물려 받은 것이 없으면 사업소득이나 금융소득을 일으킬 수 있는 밑천도 없다.

그렇다면 근로소득을 많이 획득하면 20~30대는 나중에 40대가 되어서, 또는 더 일찍 성공할 확률이 올라갈 것이다. 이제 월급을 많이 받는 방법을 확인해보자.

 

근로소득을 올리는 방법

회사에서 어떻게 하면 월급을 점점 많이 받을 수 있을까?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래 2가지를 잘하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 회사에서 실력을 인정 받는다.
- 승진 빨리 한다. (사내 정치를 잘 한다)

너무 당연하고 짜증나는 내용이지만 사실이다. 특히 대기업으로 가면 갈수록 그리고 연봉이 높은 회사, 부서일수록 실력은 물론이고 사내 정치도 잘 해야 승진을 빨리 할 수 있다. 그럼 실력을 인정 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실력을 인정 받는 방법

아주 간단하다.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의 실력 또는 전공 분야 실력을 키우면 된다. 근데 여기부터 정말 중요하다.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잘 하는 것과 회사에서 일을 잘 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이다. (물론 연구원 같이 계속 공부해야 하는 분야를 제외하면 말이다)

학교에서 하는 공부는 대부분 암기이다. (하물며 고등수학도 거의 암기과목이나 다름없다. 문과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II도 이공대생들이 1학년때 배우는 대학수학과는 완전 차원이 다르다.) 반복 학습을 통해서 얼마나 잘 외웠는지를 정답을 맞추는 학교 공부과 회사에서 실력을 인정받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이다.

회사에서는 일은 내가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다. 윗사람이 시키는 일을 한다. 그리고 그 일을 제대로 해야 실력을 인정 받는데, 아쉽게도 시험 문제처럼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정답이 없다. 그냥 윗사람 마음에 들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생각만 해도 짜증나지 않는가?

그런데 여기서 정말 중요한 능력이 발휘된다. 즉,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를 해야 그 인간이 나한테 시킨 일을 입맛에 맞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니 30년 넘게 따로 살아왔는데, 저 인간이 하는 단어, 문장의 의미와 나의 그것과는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이거 엑셀 보기 편하게 좀 만들어 와봐”

이거 해석가능한 사람? 이건 가족도 못 알아듣는다. 당췌 과장님이 애기한 “보기 편하게”는 무엇을 뜻한단 말인가?

상대방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상대방의 다양한 면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성격인지, 어떤 색상을 좋아하는지, 시력은 좋은지 등을 알아야 “보기 편하게”가 어떤 의미인지 추측이 가능해진다.

이런 것들을 어떻게 하면 알 수 있는지 이제부터 알아보자.

성공하기 위해서 20~30대가 꼭 해야 할 것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