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성공하려면 ‘이것’을 많이 쌓아야 한다.

2021년 4월 26일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블로그 글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나는 소고기를 정말 좋아한다. 너무 좋아해서 집에서 맛있게 먹고 싶어서 정말 잘 굽는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소고기 굽는 것은 상위 5% 안에 든다고 자신할 수 있다.

 

소고기 부위 중에서도 특히 채끝등심과 안창살을 좋아한다. 한우 1등급 채끝등심 2.5cm를 가락시장에서 사 와 집에서 팬에 버터와 함께 구워서 먹는 스테이크를 가장 좋아한다. 여기에 소금과 고추냉이 그리고 잘 익은 총각김치를 함께 먹으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다.

 

삼겹살은 숯불에 굽는 것보다 팬에 높은 온도에서 튀기 듯이 굽는게 가장 맛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내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좋아하는 고기와 굽는 방식을 알고 있는 것은 당연히 많이 먹어봤기 때문이다. 많이 먹어봤다는 것은 그만큼 고기에 대한 경험치가 높다는 것이다.

 

성공에 필요한 고기와 메타인지

자신이 어떤 고기를 어떻게 조리하는 것을 좋아하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고기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사람은 경험을 통해서 본인이 어떤 성향인지 알아 간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매우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본인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 것에 따라 메타인지가 높은지 낮은지 판가름 난다. 메타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심리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모른다면 미친 듯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생존하기 힘드니 알아두길 바란다.

 

메타인지가 낮은게 뭐가 문제가 되냐고? 본인을 파악하지 못하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 뭔지도 알 수 없게 된다. 부모님이 하라고 해서, 요즘 돈을 잘 번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이 하니까, 성적에 맞춰서 등등의 이유로 그냥 흘러가는 데로 직업을 선택하고 하루하루 힘없게 살아하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렇게 잘못된 직업을 선택하고 남 탓으로 자기 인생을 도피하는 사람들이 수두룩 빽빽이다. 딱히 찾으러 노력할 필요도 없다. 대학교 동기들, 옆에서 일하고 있는 직장 동료만 봐도 얼마나 무기력한 인생을 걸어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본인도 돌아봐라)

성장하지 않으면 성공은 불가능하다

이딴 식으로 일을 하는데 어떻게 돈을 많이 벌기를 바라는가. 돈을 많이 벌려면 자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실력이 뛰어나야 한다. 남탓으로 도피하고 있는 인생 속에서는 성장이 될 거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실력은 전혀 향상되지 않는다. 그냥 남들 하는 만큼 할 뿐이지.

 

아침에 눈을 뜨면서 지금 하고 있는 일 생각에 당장 사무실로 뛰어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고 있는 일을 하는 사람과 등 떠밀려 상사의 지시에 따라 일을 하는 사람 중에 누가 더 빠르게 성장할지는 뻔한 얘기이다.

 

메타인지가 높으면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된다. 즉 잘하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고 부족한 것은 필요에 따라 공부하고 체울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매우 효율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 또한 가능해진다.

 

 

늦은 시작과 성공을 위한 빠른 성장

나는 30대 중반이 넘어서 사업을 시작했다. 그 때까지 내가 아닌 외부 요인들(부모님, 과동기, 교수님)에 휩쓸려 직업을 선택하고 나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경력을 쌓아가고 있었다. 당연히 친구들, 선후배들에 비해서 모든 것이 뒤쳐져 있었다.

 

그런데 내가 정말 좋아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내가 잘하는 것들을 집중적으로 사업에 적용했고 나의 부족함은 동료들로 채웠다. 그리고 너무 즐겁게 신나게 몇 년 동안 사업에 몰두할 수 있었다. 사업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흡수하면서 성장해나갔다. 일을 하면서 당연히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일 자체가 즐거우니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는 자연스럽게 풀리곤 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정말로 사랑한다. 그리고 즐겁다. 사업을 시작할 때 메타인지가 높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내가 나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자신할 수 있다. 잠을 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24시간 동안 내가 하고 있는 일들 생각으로 머리가 가득 차있다. 그리고 더 빠르게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하늘을 찌른다. 사업하는 내내 그랬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고민했고, 그런 방법들을 찾을 때면 즉각 실행에 옮겨 사업과 나에 적용했다.

 

4~5년 전에 정말로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다름 아닌 책이였다.

경험의 종류

여기서 잠깐 경험의 종류에 대해 얘기하겠다. 경험에는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이 있다.

 

메타인지를 높이고 폭발적인 성장을 하려면 다양한+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매일 일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은가? 특히 사업하는 사람은 일주일 내내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사업에 관련된 경험들 외에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사업하고 있는 사람을 포함하여 직장인들도 경쟁에서 이기고 싶다면 시간을 압축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뒤쳐질 수밖에 없다. 뛰어난 경쟁자들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같은 시간에 내에 경험치를 더 많이 축적하는 방법이 바로 책이다. 좋은 저자는 본인의 40~50년의 인생을 책에 적어놨다. 이것을 알고 삶에 적용하면 경쟁자들보다 훨씬 앞서갈 수 있는 그런 치트키들을 책에 공개해두었다.(좋은 치트키를 공개한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고 저자는 치트키를 공개한 대가로 엄청난 인세 수익을 얻는다.) 대학교수 출신 저자는 수많은 연구 결과를 정리해서 책으로 출판한다. 이런 것들은 말 그대로 치트키이다. 나의 40~50년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책 읽는 20시간을 사용해서 타인의 40~50년 인생 경험을 취득할 수 있는 엄청난 치트키란 말이다.

 

물론 그 전에도 책을 읽긴 했었다. 하지만 책을 고르는 경험치가 부족했기 때문에 나한테 맞는 책을 고르는 능력이 낮았던 것 같다. 나한테 맞는 책을 고르는 방법을 알고 나니 내가 잘하는 것은 더 잘할 수 있게 되고, 부족한 부분들을 정말 빠른 시간 내에 채울 수 있었다. 책이 아니었으면 60, 70살이 되어서야 ‘아! 이걸 하지 말았어야 했구먼~’ 하게 될 것이다.

성공하려면 경험이 필요하다 결론

성장하고 싶은가?

그럼 본인이 관심 있고 좋아하는 분야의 일을 선택해라.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지 전략을 세워라. 훌륭한 전략은 메타인지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메타인지를 높이는 방법은 다양한 경험이다. 직접 경험만으로는 부족하니 책을 통해서 간접 경험을 습득해라.

 

그리고 책을 통해서 얻은 경험들을 알고만 있지 말고 제발 실행해라. 실행하고 적용하지 않는 지식은 아무런 성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주식 천재면 뭐하는가. 주식을 사야 돈을 벌지.

P.S
본인은 B2C 사업을 하고 있다. B2C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 몇 권을 소개한다.

- 욕망의 진화
- 클루지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인생의 12가지 법칙
- 부의 추월차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