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일반인이 머리가 좋아지는 현실적인 방법

본 글은 유튜브에 업로드 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 한 것입니다.

 

 

머리가 좋다는 의미

사회생활하면서 머리가 좋다는 것은 “잘한다”라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IQ150 이상인 분들은 오늘 내용이 아무 의미가 없겠지만, 평범한 우리들은 머리가 좋아지길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뇌가 똑똑해진다 머리가 좋아진다는 것은 2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어요.

1.  연산속도가 좋다는 것 → 머리가 빨리 돌아간다.
2. 정보량을 늘리는 것 → 흔히들 머리에 든 게 많다

 

연산속도는 향상 시키기가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보량은 얼마든지 향상하는 게 가능합니다. 즉 정보량을 늘려서 평범한 우리들은 머리가 좋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엔 연산속도와 정보량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해야 머리가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게 됩니다. 연산속도가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머리에 연산할 데이터가 없으면 아무것도 연산을 할 수 없으니 똑똑하다는 얘기를 들을 수가 없습니다.

 

정보량과 직관력

개인적으로 저는 이 정보량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정보량이 많아지면 사람이 직관력이란게 향상됩니다. 그리고 직관력이 뛰어나면 사람들이 머리가 좋다고 느끼게 되더군요.

 

이 직관력을 아프리카 원시인이 사자를 만나는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1. 원시인이 어디선가 나는 구리구리한 냄새를 맡는다.
  2. 냄새가 있는 곳으로 가본다.
  3. 그랬더니 그곳에 사자가 어슬렁 거리고 있음.
  4. 사자가 원시인을 쳐다보더니 갑자기 달려오기 시작한다.
  5. 원시인은 미친듯이 도망간다.

 

그래서 원시인이 간신히 도망을 쳐서 살았다고 합시다. 

그런데 얼마 후에 어디선가 나는 구리구리한 냄새를 맡게 되면,

 

  1. 전에 비슷한 구리구리한 냄새를 맡는다.
  2. 또 그곳에 간다.
  3. 또 사자를 발견한다.
  4. 이번엔 사자가 쳐다보기 전에 도망간다.

 

사자가 위험하다는 것을 저번에 알았으니까 사자와 눈 마주치는 단계가 줄었습니다.

그런데 또 냄새를 맡게 된다면,

 

  1. 또 그 냄새를 맡는다.
  2. 냄새의 반대방향으로 뛴다.

원시인은 이제 사자에 대한 직관력이 생긴 것입니다. 똥 냄새를 맡는 순간, 냄새가 나는 곳으로 간다, 사자를 발견한다, 사자가 달려온다 과정을 생략하게 됩니다. 그리고 '똥 냄새 → 달린다'라는 생존방법을 터득하게 된 것입니다.

 

이게 직관력이에요.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들 특징

주변에 보면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직장 상사랑 문제가 생겨서 친구랑 술 한잔을 하면서 고민 상담을 하는데,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친구. 뭔가 인간관계에 대한 지혜가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그런 쪽으로 정보량 또는 경험이 많은 거죠. 그래서 내 고민을 듣는 순간 그 문제의 최선책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근데 그게 왜 해결책이야 라고 반문하면 사실 그 친구가 제대로 설명을 못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는 옷 지적질해주는 친구. 물론 그 친구는 옷을 잘 입습니다. 근데 왜 그렇게 입어야 옷 잘 입는 것인지 제대로 설명을 못 합니다.

 

그러니까 뇌에 든 게 많아져서 직관력이 생기면 최선책은 잘 뽑아내는데 이유에 대한 설명은 잘 못합니다. 이게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들 특징인 것 같습니다. 이미 수많은 경험을 통해서 그런 최선책에 대한 과정들이 생략되었기 때문에 이유를 알아야 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문제 해결 능력은 향상됩니다.

 

뇌과학자들이 책에 써둔 것을 보면, 사람 뇌라는 것이 정보가 쌓이게 되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된다고 합니다. 새로 들어온 정보와 이전에 있던 정보하고 연결이 되고 뇌가 그 정보들을 가지고 응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정보량이 많아지면 직관력도 점점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양질의 정보량을 구하는 방법

이제 뇌에 정보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머리가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것입니다. 요즘은 정말로 정보를 구하기가 쉬워졌습니다. 양질의 책도 많을 뿐만 아니라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서 리뷰를 통해서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성공하려면 ‘이것’을 많이 쌓아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