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중에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할까

진로 선택의 기로에서 남들은 알아주지 않는 괴로운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그런 고민을 하는 사람 중에 한명일 것이다. 나도 20, 30대 내내 그런 고민으로 수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부모님의 권유로 선택한 전공으로 일을 해봤고 그토록 염원하던 내가 원하는 일도 해봤다. 나한테 도움이 되었던 서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적으니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현재 나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사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전까지 전공인 토목공학과 관련 일을 했었다. 2005년 대학원 연구원 생활부터 2012년까지 토목 설계회사에서 일을 했다. 그 기간동안 나는 딱 중간 정도 실력으로 토목 분야에서 일을 했다. 어쩌면 중간에도 한참 못 미쳤을지도 모르겠다.

 

결국 실력이다

잠깐 사업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다. 사업을 시작하고 10년 정도 지난 후에 나는 확실히 경험이 풍부해졌다. 동년배와 비교해도 월등히 나의 경험치는 풍부하다. 그런데 사업한다고 성공할만큼의 경험치를 얻는 것은 아니다. 경험은 다양성도 중요하지만 양과 질도 중요하다. 그리고 이건 사업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직장인을 포함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된다.

 

이전 포스팅에서 성공하려면 결국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한다는 얘기를 했었다. 질 좋은 경험을 많이 쌓으면 결국 실력이 향상된다. 그리고 이것을 기반으로 성공할 확률이 올라간다.

 

그래서 돈을 잘 벌고 싶으면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그런데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80시간씩 일해야 한다. 특히나 사업하는 사람은 불모지에서 일정 궤도에 사업을 올려두고 싶다면 80시간을 쏟아부어야 무조건 해야 한다. 일주일에 80시간이면 주말에도 쉬지 않고 하루에 11~12시간 일해야 하는 시간이다.

 

그런데 사람이 어떻게 안 지치고 일주일에 80시간 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안 지치고 일 할 수 있는 방법

이게 가능하려면 결국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 좋아하는 분야를 해야 하는 방법 외에는 없다. 아침에 눈 뜨면 하고 싶은 그 일. 그런 일이여야 남들보다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꾸준히 공부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정이 반복이 되면 그럼 자연스럽게 실력이 빠르게 향상이 될거고 그럼 일정 궤도에 다다르면서 돈은 따라오게 된다.

 

하면서 재미없고 지루하고 스트레스 받는 일을 하루에 12시간, 일주일 내내 하는건 완전 불가능한 일이고 너무 빨리 지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일을 하면서 이 분야에서 성공하겠다는 단호한 결의는 아무 쓸모가 없다.

위에서 내가 2005~2012년까지 별로 하고 싶지 않은 토목분야에서 일을 했다고 했다. 이때 왜 실력이 중간에도 미치지 못 했는지는 너무 쉽게 알 수 있다. 나도 여러번 쓸모없는 '단호한 결의'를 다짐했었다. 그런데 지속 불가능한 다짐이였다.

 

 

 

하기 싫은 업무는 항상 있다.

그리고 아무리 본인이 좋아하는 일이라고 하더라도 중간에 관련된 하기 싫은 일도 할 수 밖에 없다. 나도 지금하는 사업이 너무나도 즐겁고 사무실에 출근하는 일이 주말동안 기대될 정도이지만 아직도 서류작업부터 하기 싫은 일들은 계속 발생한다.


케빈 시스트롬은 인스타그램을 만들고 코딩하는 일이 너무 즐거워서 하루종일 코딩만 했다고 한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공개한 이후에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계속 수정하는 일을 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이 유명해지고 나니까 그 때부터는 코팅하는 시간보다 그외 서류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이 더 많아져서 짜증이 났다고 한다. 그런데 케빈 시스트롬이 이런 서류업무를 안 했으면 회사가 성장하는데 발목을 잡혔을 것이고 페이스북에 매각하는 일도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동기부여

그래서 하기 싫은 일도 해결하면서 계속 일을 지속하려면 반드시 동기부여가 필요한데,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으면 동기부여가 필요한 빈도수가 훨씬 적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막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면, 이미 되고 싶은 미래의 모습도 그려져 있을 것이고 목표로 하는 롤모델이 정해져 있을 것이다. 그럼 이미 그런 것들로부터 동기부여가 끊임없이 되고 있는 것이다. 본인을 성장시키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니 얼마나 행복하게 일을 할 수 있겠는가?! (물론 이것만으로는 부족해서 유튜브나 책등을 통해서 새로운 동기부여도 필요하다.)

 

직업선택 결론

결론은 아주 단순하다. 하고 싶은 일 그리고 생각만 해도 가슴 뛰는 일을 선택하라. 모든 면에서 경쟁자들을 제치고 빠르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대신 그 일을 선택 후에는 일주일에 80시간씩 미친듯이 일,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때 성공하겠다는 단호한 결의가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