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1만 시간의 법칙 - 과연 맞을까?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의 법칙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 1만 시간 정도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 1만 시간의 법칙이다. 그런데 정말로 1만 시간 동안 연습을 한다고 숙련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까?

 

기술을 연마하는 이유

어떤 기술을 연마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다. 그래야 경쟁에서 남들보다 앞설 수 있다. 그리고 남들(일반인)보다 잘하게 되면, 연마한 기술은 돈을 받을 수 있는 직업으로서 가치를 가지게 된다. 즉, 기술을 연마하면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잘할수록 돈을 많이 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남들과 비교하여 본인의 기술이 뛰어나면 뛰어날수록 받을 수 있는 돈은 커진다. 내가 습득한 기술이 쉽게 습득할 수 있을 정도 수준이면 나뿐만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다. 즉, 비슷한 결과물의 공급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공급이 많아지면 단가는 떨어진다.

 

그리고 습득한 기술의 실력을 향상해서 다른 사람의 실력과 격차를 벌릴수록 내가 제공하는 결과물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되고 높은 수준의 공급을 하는 사람들이 적어지니 당연히 단가는 올라갈 수밖에 없다.

 

 

 

1만 시간의 법칙 -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

그럼 얼만큼 노력을 해야 남들과의 격차를 벌릴 수 있을까? 대부분 시간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내용이 1만 시간의 법칙이다. 1만 시간 정도 투자를 하면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게 되고 직업으로서 사용이 가능한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고 한다.

 

그런데 더 중요한 부분이 있다. 남들보다 더 빠르게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해야 할까? 아니면 오래 해야 할까?'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나오는 내용 중에 다음과 같은 실험이 있었다.

어느 대학의 사진 수업에서 두 그룹이 있었다.
A그룹은 사진을 제출한 양으로 학점을 매겼다. 100장을 제출하면 A, 90장을 제출하면 B 같은 방식으로 학점을 주었다.

그리고 B그룹은 사진의 결과물 1장으로 학점을 매겼다.
학생들은 최고의 결과물인 사진 1장만 제출하고, 학점을 채점한 것이다.

 

학기말에 완성도 높은 사진이 나온 그룹은 놀랍게도 A그룹이였다.

 

나도 위의 예시를 읽고 당연히 B그룹이 완성도 높은 사진이 나올 거라 예상했는데 정반대의 결과라서 놀랬다. 아무리 1장의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 고민을 하고 아이디어를 낸다고 한들 그것보다 실제로 여러 장의 사진을 찍는 실행이 훨씬 실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이다.

 

1만 시간의 법칙 - 틀렸다?!

1장의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내고 전략을 수립하는 등의 과정은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실행하는 것이라고 한다. 1만 시간을 연습하는 것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1만 시간을 연습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결국엔 머릿속으로만 연습하지 말고 실제 동작을 해야 한다.

 

작가가 되려면, 일주일에 글을 몇 페이지 적고, 얼마큼의 책을 읽고 등의 계획도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3점 슛 성공률을 높히려면, NBA 선수들의 영상을 보고 이론들을 공부하고 트레이닝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공을 3점슛 라인에서 던지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으면, 매일 주식 유튜버를 보고 주식회사 실적을 찾아보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역시 주식거래를 하지 않으면 절대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없다.

 

계획은 중요하다. 하지만 실행 없는 계획은 아무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1만 시간을 사용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1만 시간 동안 몇 번의 실행을 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반응형